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기 전 3월에 베트남 나트랑으로의 여행계획을 세웠었다. 나는 비엣젯항공 공식 홈페이지에서 선결제수하물과 함께 티켓을 구매했었고, 체크카드(국민 노리 체크카드)로 결제를 했다. (결제일은 20.01.14, 결제금액은 KRW 626,637)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직 환불을 못받았다.;;
그런데 1월 설 전후로였던가? 그때쯤 우리나라도 코로나로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 여행을 취소하니 마니..고민도 많이하고, 그 당시 비엣젯항공 부산-나트랑 구간은 결항공지가 뜨기 전이었지만 수수료를 물고서라도 환불하고 싶은 마음에 결국 환불 신청을 했다. 2월 10일 비엣젯항공 한국에 환불신청 메일을 보냈고 직후에 자동응답메일을 받았다.
Dear Our valued customer,
Thank you for choosing to fly with Vietjet Air.
Due to Corona virus 's outbreak and rapid growth of requesting emails , the respond time will be taken longer than usual. We thank you for cooperation and understanding.
The email address refund.korea@vietjetair.com is intended for the special refund policy of Korea market.
We have already received your refund request. When you sent email to us with the REFUND FORM, it states that you already agree with the refund terms & conditions and you can't change your mind after that. We can't cancel your refund request or re-book your ticket with the original fare if you change your mind.
You can download the refund form at this link http://bit.do/eCyLo and pls check the refund conditions and time limitation carefully before you fill in your information. Your qualified refund request is accepted from the date of mailing.
If you ticket is NOT eligible for a refund, you can change the date or name of passenger based on the fare conditions with applied fee. Every change has to be done at least 3 hours prior to the departure flight.
Furthermore, please enclose PASSENGER'S PASSPORT in your request email with your REFUND FORM in ENGLISH version (WORD or PDF file)
Thank you once again for your time and patience.
Yours Sincerely,
Contact Center
Vietjetair.
***This is the email automatic reply
메일에 나와있는 링크에 들어가보면 환불 요청 양식이 있고, 다운로드 받아서 내 여행에 맞게 영문작성한 다음 탑승자 여권과 함께 (반드시) 결제했던 이메일주소로 작성해서 refund.korea@vietjetair.com 이 주소로 보내면 된다. 나는 저 주소에 메일을 보낼때 이미 서류작성을 해서 여권과 함께 같이 보냈었고, 자동응답메일을 받고나서 19일이 지난 2월 29일에 환불 접수가 되었다는 메일을 다시 받았다.
Dear Sir / Madam,
First of all, thank you for contacting Vietjet Air,
We have cancelled and noted to refund PNR - (예약번호) as your request with cancellation fee 50,000 KRW / PASSENGER / SEGMENT
Please kindly check your original payment method which you used to book ticket within 30 working days ( exclude weekends and holidays )
Thank you for your patience
HA VU MINH THI (Ms)
Commercial Dept.
Email: refund.korea@vietjetair.com
T: +84 19001886 - Web: www.vietjetair.com
위 글에서처럼 여행 구간당 5만원씩/1인당 취소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되어있다.
즉 나 같은 경우엔, 부산-나트랑 (50,000원) // 나트랑-부산 (50,000원) 이렇게 총 1인당 10만원의 수수료가 징수되었다. 수수료가 너무 아깝긴 했지만 결항공지가 나오지 않아 더 기다리다가는 환불이 완전 더 늦어질까봐 수수료 내는걸 감안했다.
그 이후 3월초인가 부산-나트랑도 결항공지가 떴다. 배가 아팠지만~ 그래도 불안한것보다 나을거라고 다독이며 환불을 기다렸다. 메일에 나와있듯이 환불은 주말과 휴일을 빼고 30일 영업일내에 결제했던 방법대로 처리될거라고 했다.
30일 기다려보자..하면서 참을 인자를 새기며 기다렸건만 주말제외 30일이 지나도 환불은 되지 않았다. 혹시나해서 결제했던 국민카드쪽 해외영업부에 연락해봤는데, 내가 결제한 비엣젯항공 결제건에 대해서는 취소전표를 받은 내역에 없다고 한다. 비엣젯항공 부들부들..
결국 비엣젯 현지 본사로도 메일을 보내기로 결심. 4월 17일에 19001886@vietjetair.com 본사 이메일로 환불 및 카드 취소처리 해달라는 메일 보냈고 또 자동응답 메일이 왔다. 코로나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이 늦어진다니 어쩌니~~하면서 기다려달라는 말밖에ㅠㅠ
Dear Sir/Madam,
Firstly, we would like to say thank you for using VietjetAir and really sorry for our delayed response.
Due to strict regulations on overseas remittance from Vietnam and rapid growth of requesting refund because of Covid pandemic, it might take a while longer to be refunded for your ticket and it also will be arranged in order.
We kindly ask for your understanding and truly appreciate for your cooperation regarding to this inconvenience.
If you have any questions or concerns,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us again.
*Note: Every changes must be done at least 03 hours before the departure time.
For fastest support, please call our Hotline at (+84) 19001886 (working 24/7)
Best Regards,
Bùi Ngọc Thùy Linh (Ms.)
VietjetAir’s CallCenter
[T]: +84 19001886
[E]: 19001886@vietjetair.com
Website:www.vietjetair.com
그리고서 5월 8일자로 현지본사에서도 이렇게 답왔다.
결국에 기다리라는 말밖에 없잖아요...ㅠㅠ 왜 아직까지 3달이 지났는데도 안해줄까. 코로나때문에 환불량이 많이 늘어난것도 알겠다.. 결항나서 수수료 제외하고 하는 전액환불도 아니고 나는 수수료를 내고 환불하는 경우인건데 왜 아직까지 처리를 안해주는건지 이해가 참... 이건 아니다 싶은데.. 이 정도 기다리면 처리를 해줘야하는거 아닐까? 비엣젯항공사는 고객을 뭘로 보는건지.
환불하는 과정에서 비엣젯항공 한국 총판대리점에도 들어가서 문의글을 남겼는데 대리점 측에서도 내 예약이 본사의 환불 승인이 된건 확인했는데, 카드사로는 접수되지 않았다는걸 말해주었다. 실제 환불은 입금은 일반적으로 환불 승인일로부터 영업일기준 30-60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말과 함께.. 60일 맞춰서 주실껀가요..?
그리고 한국 총판대리점에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결제한 항공권 환불의 경우에는 전적으로 비엣젯항공 본사쪽에서 처리하는거라 정확한 한불 처리일자 및 진행과정에 대해서는 확인이 안된다고 한다. 사실 당연한말인데 항공사의 답답한 일처리로 많은 사람들이(나포함) 한국 총판대리점에다 열을 내고있다.. 심지어 항공사 대신해서 사과까지 하고계심..ㅠㅠ 이 사람들도 얼마나 짜증날까.. 자기네들이 욕 다듣고ㅠㅠ 다시한번 마음을 가다듬고~ 환불되기를 기다려봐야겠다.
환불금 입금 처리가 되면 다시 블로그에 글쓰러 와야지!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엣젯항공 환불 입금 100일만에 드디어 완료! (0) | 2020.06.09 |
---|---|
북킹닷컴 환불불가 조건 호텔 무료 환불 후기/취소 수수료 면제-베트남 나트랑 (0) | 2020.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