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비엣젯항공 환불 입금 100일만에 드디어 완료!

반응형

비엣젯항공 환불 입금 100일만에 드디어 완료!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 비엣젯항공 환불.. 지난달에 블로그에 환불과 관련된 글을 작성 후 어엿 한달이 지나 드디어 포스팅을 해본다.

지난 포스팅은 아래 링크 확인!
비엣젯항공 환불 신청

우선 나는 1월 14일 비엣젯항공 공식 홈페이지에서 3월 출발 부산-나트랑-부산(+리턴 구간 수하물 추가) 구간 발권을 했다. 결제는 1월 14일에 하고, 아래 승인 내역을 보니 1월 17일에 카드사로 승인이 난 것 같다. (항공권 금액은 2명)

 

비엣젯항공 결제 승인

 

 

그리고 2월 10일 결항공지(운항취소)가 나기 전, 코로나19로 불안한 마음에 환불을 하기로 결심했다. 구간당 5만원/1인 수수료를 물고 환불 신청 메일을 보냈다. 그리고 비엣젯항공으로 부터 2월 29일에 환불 승인 메일을 받았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전 포스팅을 참고) 

항공권 결제 시 국민카드 노리체크카드로 결제를 하였고, 환불 승인메일에 나와있는 날짜가 지나서도 환불이 되지 않았다. 환불 승인 메일에는 취소 후 카드사를 통해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있었기에 국민카드 해외영업부에 전화를 걸었다. 그런데 카드사에서는 항공사로부터 취소전표가 들어온게 없다고 자기네로써는 이 항공권에 대해 취소를 하거나 더이상 확인해줄 수 없다는 답변만 받았다. 

그때부터 과연..항공사가 어렵다는데 이 돈을 받을 수 있는걸까?? 싶은 조급한 마음에 매일같이 국민카드 앱에 들어가서 항공사에서 승인 취소를 해줬는지 안해줬는지 확인을 했다. 비엣젯항공 한국총판에도 글을 남겼는데, 환불 관련 내용은 비엣젯 현지 본사에 문의를 하라고 해서 비엣젯 현지 본사(19001886@vietjetair.com) 로도 빨리 카드 승인 취소 처리를 해달라는 내용을 작성해 메일을 보냈다. 

사실 기간이 되서 환불 처리를 해준건지..아니면 메일을 계속해서 보내서 환불을 해준건지 알길이 없긴 하지만(?) 본사에 같은 내용의 메일을 몇개 보내니 답변이 왔다. 자기네들이 환불이 늦어서 죄송하다며~ 우선 항공권 취소된건 확인했고, Korean Market 정책을 따르니 연락은 이제 한국 환불처리하는 곳으로 연락하라며 refund.korea@vietjetair.com 이 메일을 안내 받았다.

이 주소는 처음에 환불 신청을 할때 여권사본, 환불 요청 양식을 보낸 주소이다. 그래서 나는 위 주소로 "현지 본사에서는 항공권 취소 확인이 되었다 하는데 카드사에서는 취소 내역 들어온게 없다고 한다. 너희가 말했던 기간 훨씬 지났는데 도대체 어떻게 된건지 처리 현황을 빨리 알려달라." 는 말을 작성해서 보냈다. +약간의 협박(?)과 함께...빨리 처리 안해주면 고발할거라고ㅜㅜ 제목을 너무 자극적으로 써서 보냈는지? 아니면 이제 환불 문의가 많이 줄어들어서 그런지 내가 보낸 메일을 빨리 확인했고, 어떻게 처리 되고 있는지 관련부서에 확인해보겠다는 답장을 그날 바로 받았다. (6월 1일에 메일 보냄)

그리고 일주일 뒤.. !! 바로 어제 카드사 앱에 들어가니 카드 취소 내역이 보였다. USD355.30 (취소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

 

VIETJETAIR CYBER - KRW

 

낮에 취소된 내역을 확인하고(카드앱) 입금은 바로 안될 것 같아 은행앱은 확인을 안했었다. 그런데 오늘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체크카드 연결되어있는 은행 계좌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으로 당일 저녁에 입금이 되어있었다. 드디어..!!

비엣젯 환불 입금 내역

(수하물 추가한 금액을 포함해 결제되었던 금액) ₩626,637 - (수수료 10만원x2명) ₩200,000 = 426,637 이지만 실 입금액은 ₩436,248 구천육백원 가량 더 입금되었다. 아마 환차로 인한 금액인듯하다.
이 얼마만에 처리된 환불인 것인가..! 마음고생이 너무 심했다. 사실 당장에 쓸 돈은 아니었지만 가만히 있다간 돈을 못돌려받을까 싶어 너무 불안했다. 비엣젯항공을 결제한 사람들 중에는 무료로 일정을 조정하거나, 다음 예약시 사용가능한 바우처로 방식을 안내받은 사람도 있다고 했는데 결항공지 나기 전 신청한 환불이어서 그런지 별도로 항공사로부터 따로 연락온 건 없었다. 그리고 나같은 경우는 출발일 다와가기 몇일 전에 결항공지가 나왔고, 나는 그 전(2월 29일)에 환불 승인 메일을 받았으니 항공사로부터 따로 연락을 못받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정리하자면
비엣젯 항공 공식 홈페이지로 결제한 경우, 항공사에 전화하거나 한국 총판 홈페이지에 환불 문의를 올리기보단 refund.korea@vietjetair.com 이 주소로 환불 신청 후 관련 문의 사항을 보내는게 낫다.
또한 저 주소로 환불승인이 되었다는 메일을 받고 (내 기준.) 주말 및 공휴일 포함 대략 100일은 기다려야 입금이 된다. 나같은 경우 딱 100일째 되던날 입금을 받았다. 또한, 수하물 추가를 구매한 경우에도 탑승을 한게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수수료를 따로 물지않고 전액 환불된다.
(항공사에서 여행 출발전 해당일에 결항공지 나온 사람은 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비엣젯항공 환불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은데, 환불 신청을 하고 환불 승인 메일을 받았다면 힘들겠지만 기다리는게 답이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ㅜㅜ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니만큼 이해하며 침착하게 기다려 보아요! : ) 코로나19 때문에 여행 취소되고 모든게 꼬여버렸지만 어서 빨리 이 사태가 진정되서 다시는 비행기표를 취소하는 일이 없길 바래본다!